CTC의 개요
열차 집중제어장치는 종합관제실의 관제사가 CTC권역 내의 모든 열차 운행 상황과 신호설비의 작동 상태를 실시간으로 집중 감시하고 운행 진로상의 신호기와 선로전환기를 원격 제어하면서 열차의 운전 정리를 효율적으로 할 수 있는 장치를 말하며, 열차의 위치를 직접 확인하면서 통과와 대피를 결정하기 때문에 보안도가 높고 기관사에게 운행 조건을 직접 지시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도가 높고 기관사에게 운행 조건을 직접 지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를 할 수 있게 되어 운전 능률을 향상할 수 있다.
CTC는 미국의 뉴욕 센츄럴 철도에서 1927년에 약 63.8 [km] 구간을 집중 제어한 것이 그 효시가 되어 1945년부터 1955년에 걸쳐 미국에 의해 급속히 발전되어 지금은 세계 각국 철도에 널리 보급되어 사용하고 있다. 초기의 미국 철도는 주로 무인역을 주체로 하여 우리나라와 같이 폐색 장치를 설치하더라도 운전취급자가 배치되지 않고 열차승무원이 시간표에 따라 통과, 대피를 판단하여 열차를 운행하였다. 열차 운행 중 변경이 필요할 때는 역원이 배치된 중요한 역에서 발행되는 열차 명령권에 의해 지시하는 방법이 사용되었다. 이러한 방법은 규칙을 전적으로 엄수하여 폐색 장치가 없는 경우라도 열차 운전하고 있다고 가정하여 관계 열차를 운전하거나 혹은 대향 열차가 도착할 때까지 대피하게 되어 열차의 지연이 파급적으로 누적되고 통과, 대피의 판단을 곤란하게 하였다. 열차 횟수가 증가하고 교통량의 증가에 따라 선로용량을 늘려야 하는 등의 문제가 대두되어 보안도가 더 높은 새로운 시스템이 필요하여 CTC를 개발하게 되었다.
CTC에 있어서는 중앙에서 열차의 상호 위치를 직접 보고서 통과, 대피를 결정하기 때문에 기존의 방식보다는 훨씬 더 보안도가 높은 한편 승무원에 대하여 신호기를 하나하나 직접 지시할 수 있기 때문에 신속하고 정확한 처리가 가능하게 되어 운전 능률을 향상할 수 있어 CTC는 급속히 발달하게 되었다.
CTC의 효과
CTC는 광범위한 구역에 산재해 있는 신호 보안장치를 한 곳에서 통제할 수 있으므로 인적인 착오로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방지와 선로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CTC의 효과로는 다음과 같다.
- 열차운전정리의 신속 정확화 : CTC중앙에는 최근 운행상황이(열차 위치 및 진로 상태) 바로 표시되므로 관제사는 운행 상황의 파악을 위한 정보수집이 불필요하다며 다이아 혼란 시 정확한 판단과 신속한 지시가 가능하다.
- 열차 운행상황에 관한 정보 수직의 자동화 : 진로설정은 모두 CTC 관제실에서 원격제어로 이루어지며 열차의 운행상황을 모두 자동적으로 CTC 중앙에 표시하므로 각 역에서 행하던 운전 관계 보고 업무는 불필요하게 된다.
- 신로 용량의 증대 및 안전성 향상 : CTC는 역간 폐색 장치를 ABS화해야 하므로 선로용량을 증대시킬 수 있으며 관제사가 중앙에서 열차의 위치를 직접 확인하면서 교행과 대피를 결정하기 때문에 안전도를 높일 수 있다.
- 신호 보안장치의 고장 파악 용이 및 보수의 성력화 : 열차 운행관리에 관한 정보 외에 역에 있는 신호 보안장치 등의 기기 고장 상태도 CTC 중앙에 표시할 수 있게 되어 기기 고장상태의 집중관리와 신속한 보수가 가능하기 때문에 보수의 성력화를 기할 수 있다.
- 경영 합리화 : 열차 운행상황이 자동으로 관제실에 표시되고 진로설정도 관제실에서 원격제어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각 역에서 운전취급을 생략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피 제어 역의 취급 요원을 무인화할 수 있기 때문에 경영 합리화에 이바지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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