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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정보

CTC관제실 기술방향

by infor79 2021. 12. 23.

중앙 집중화

최신의 통신기술을 이용하여 철도 운영기관이 관할하고 있는 모든 철도망 또는 국가적 규모의 철도망을 하나 또는 소수의 통합 관제실에서 일괄하여 제어함으로써 열차 운영 효율을 극대화한다.

  1. 복수의 통합 관제실을 운영할 경우 관제실 간을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전체적으로 하나의 시스템으로서 기능을 발휘하도록 한다.
  2. 관할 지역이 광대해지는 만큼 정확한 열차 운행 제어 업무를 위해 열차무선 통신망을 강화한다.
  3. 대규모 역에 대한 감시제어 업무까지 통합 관제실로 수용하여 전체적인 열차 관제 업무의 효율화를 꾀한다.

기능 통합

고객의 수용에 대응하여 운행계획이 작성되며 정확한 열차 운행 제어 기능 외에 열차 운행과 직접적인 관련이 있는 다음과 같은 기능들을 유기적으로 결합하여 데이터의 일원화에 의한 제어의 신속화 및 인력운용 효율을 향상한다.

  1. 전력설비 및 시설물 유지보수와 관련된 집중 감시제어 기능을 열차 관제실에 통합함으로써 관계 부서 간 정보교환이 용이하도록 하고 열차 운영의 정확성을 향상한다.
  2. 고객 서비스 향상을 위하여 여객 안내 기능을 강화하고 열차 스케줄 변경 시 변경내용이 실시간으로 여객 안내시스템에 반영되도록 한다.
  3. 전략적 수송계획 시스템 및 운영정보시스템 등과 연계하여 수송계획 작성 및 차량, 승무원 운용 기능을 관제시스템에 통합하여 변경된 운영계획 데이터가 운행 제어시스템에 실시간으로 반영되도록 한다.

업무 자동화

통합 관제실에서의 대규모 집중 감시 제어 및 정보 공유에 따른 관제사의 업무 분담을 줄이고 오조작을 방지하기 위하여 다음과 같은 업무들을 자동화한다.

  1. 컴퓨터에 의하여 진로 제어 업무를 자동화한다.
  2. 일상적으로 수행하여야 하는 진로 제어 조작 업무 및 보고자료 작성 업무 등을 전산화하여 자동 처리함으로써 관제사의 업무 부담을 극소화하고 열차운전정리 등의 보다 고도의 업무에 전념할 수 있도록 한다.
  3. 컴퓨터 및 그래픽 단말기 등을 이용하여 간단한 조작으로 열차 다이아 작성, 수정 기능을 수행토록 한다. 생성된 열차 스케줄은 통신망을 통하여 관계부서에 신속 정확하게 전달되도록 한다.
  4. 관제사 업무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는 정보 연락업무의 대부분을 정보 통신망을 이용하여 신속 정확하게 전송함으로써 열차 운영 관련 업무 처리속도를 향상한다. 
  5. 열차 경합 검지 및 해소 업무를 자동화하여 운전정리 효율을 향상한다.

※시스템 구성 

통합 관제실을 효유적으로 운영하고 기술발전에 대응하여 시스템 개량, 확장이 용이하도록 다음과 같은 개념에서 시스템을 구축한다.

  • 시스템 표준화 : 시스템의 호환성, 상호 운용성 및 인터페이스 확보를 위하여 범용 컴퓨터를 채택하고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및 사용자 인터페이스 등을 표준화한다.
  • 시스템 신뢰도 향상 : 통합 관제실의 신뢰도를 향상하기 위하여 이중화 등에 의한 고장 허용 시스템으로 구축한다.
  • 분산제어 : 대규모 통합 관제실일수록 시스템 이상 시 열차 운행에 미치는 영향이 커지므로 제어 범위를 분할하여 분산 제어하는 방식이 유리할 수 있다. 분산제어 방식은 특히 대규모 광역 철도망에 대하여 통합 관제시스템을 구축할 경우 선로 구간별로 분산제어시스템을 설치하여 통합할 수 있어 단계적인 시스템 구축에 유리하다.
  • 분산처리 : 다수의 서버에 프로그램을 분산하여 처리하도록 함으로써 시스템 호환성 및 확장성을 향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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