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C의 기능
PRC는 운행관리시스템에 있어 EDP와 CTC에 접속되며 운행관리시스템 중에서 열차의 진로를 자동 제어하는 중요한 위치에 있다.
- EDP : EDP(정보처리장치)는 PRC가 자동 진로 제어하는 선구의 기본적인 DIA로서 매일 행해지는 DIA 변경을 반영한 실시 DIA를 작성하고 당일분의 실시 DIA를 PRC로 보낸다.
- PRC : PRC는 EDP로부터의 실시 DIA를 기본으로 CTC로부터 입력된 대상 선구 내 열차의 운행 상황 정보에 의해 각 열차의 출발시각과 진로 등을 판단하고 CTC를 통해서 해당 열차의 진로를 제어한다. 또한 PRC에서 사용하는 DIA는 EDP에서 작성하고 편집하는데 비교적 작은 규모의 시스템에서 PRC로 DIA로 작성하는 것도 있다.
- CTC : PRC가 진로 제어하는데 필요한 열차의 운행상황 정보 즉 신호희 현시, 궤도회로의 정보(열차 위치) 등을 각 역의 연동장치로부터 수집하고 PRC로 보낸다. PRC가 출력하는 진로의 제어정보를 해당 역까지 전송하고 연동장치로 보낸다.
- 연동장치 : 연동장치는 신호기의 현시 상태와 궤도회로(열차가 궤도를 단락 하면 "열차 있음") 상태 등을 CTC로 전송할 뿐만 아니라 PRC 장치로부터 진로 제어 정보를 CTC 장치를 통해 입력받아 선로전환기와 신호기를 제어한다. 즉 진로 구성을 한다.
PRC진로 제어 구조
PRC는 개념적으로 열차 추적과 DIA관리 및 진로 제어의 3가지 기능을 조합하여 진로 제어를 한다.
- 열차 추적 열차 추적 : PRC가 진로를 제어하려 할 때 열차가 어디에 있는지 또한 그 열차는 어떤 열차(할당된 열차번호)인지를 인식할 뿐만 아니라 열차의 진행에 따라 낙하(열차 있음), 상승(열차 있음)하는 궤도회로의 정보를 바탕으로 열차로서의 합리성을 체크한다. 이 기능을 열차 추적이라고 한다.
- DIA : PRC가 진로를 제어하려 할 때 그 기본이 되는 데이터가 DIA이다. DIA에는 열차별, 역별로 착발선과 출발시각, 열차종별, 통과, 정차 구분 등의 데이터가 있으며 착발선에서 장내 진로와 출발 진로를 제어할 수 있고 출발시각으로 출발 제어 타이밍을 제어할 수 있다. 또한 통과 열차일 때는 출발 진로를 먼저 제어한 다음에 장내 진로를 제어하는 등 제어 순서를 판별할 수 있다.
- 진로 제어 : 열차 추적 결과 열차가 미리 예정된 지점에 왔을 때 DIA로부터 제어해야 할 진로를 읽어내고 아래 사항을 체크한 뒤 해당 진로를 제어해도 지장이 없다고 판단될 때는 진로 제어 정보를 작성하고 CTC를 통해서 연동장치로 제어정보를 보낸다. 제어하려고 할 때 진로 등에 지장이 생겨 진로 제어를 할 수 없을 때는 이것을 경보하고 열차 취급자에게 알린다. 이상과 같이 PRC는 열차 추적에 의해 열차를 인식하고 미리 정해진 지점에 열차가 왔을 때 DIA로부터 해당 열차의 진로와 출발시각에 관한 데이터를 읽어 내고 해당 진로의 지장 등을 체크한 뒤 진로를 제어한다.
- 제어하려고 하는 진로에 다른 열차가 없는가? 경합하는 진로가 구성되어 있지 않은가?
- 제어 시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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