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차제어 시스템원 원리
철도는 다른 교통수단과는 달리 일정한 궤도에 따라 차량을 운전하여 대량의 여객과 화물을 수송하는 교통수단이다. 이는 정해진 선로에 다양한 여러 열차를 어떻게 안전하고 원활하게 운행하는가로 요약할 수 있다. 이것은 열차 상호 간의 안전과 다수의 효율적인 열차 관리 및 최적 운행을 실현하여야 한다. 따라서 열차 상호 간의 안전은 운전조건을 지시하는 현장 신호설비로 열차 운행관리와 진로 제어는 열차 집중제어장치, 또 열차의 효율적인 운전을 MBS, ATC, ATP, ATO라는 열차제어 시스템으로 개량해 나가고 있다. 이들 각 장치는 계층적 구조를 형성하여 상호 보완적으로 그 기능을 수행하여 열차 안전과 원활한 운전을 시스템적으로 유기적인 기능을 통하여 달성하도록 한다.
일반적으로 열차의 운행정보는 CTC 전송 시스템에 의해 중앙처리장치로 전달되어 처리된다. 열차의 위치추적은 열차에 의해 점유되는 궤도회로 정보를 연동장치에 수집하여 처리하고 표시 패널의 선로 모양 위에 열차번호로 표시하고 있다.
기존 패널은 대형으로 운용되었으나 교통량의 증가와 수송 서비스의 새로운 요구로 기존 관제설비 방식으로는 고밀도 열차운전상황에서의 운전정리 등을 위한 각종 정보의 제공에 한계가 있다.
최근에는 마이크로프로세서를 사용하여 하드웨어를 대폭 축소함은 물론 패널은 최소화하여 운전상황, 운전정리 위한 각종 표시, 설비의 상태, 운전 스케줄의 표시, 운행 결과의 기록, 자동 진로설정 등을 실현할 수 있도록 영상 표시 설비와 모니터를 이용하고 있다. 컴퓨터 시스템은 열차 운행 제어에 주로 사용되고 있으나 새로운 데이터를 생산, 공급함으로써 유용한 확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열차번호는 중앙의 처리장치 고장상태를 대비하여 자동 진로 제어장치를 연장에 두어 열차로부터 열차번호를 인식하고 진로 제어를 연동장치에 요구한다.
열차번호표시와 자동 진로 설정
열차 운전실 쪽에는 열차번호 설정 기와 열차번호표시 차상장치가 지상장치와 수신과 송신을 교류하는 시스템이다. 지상장치에는 열차번호표시 지상장치와 자동 진로 설정 장치 그리고 관제설비인 CTC역 장치가 존재한다. 차상장치에서 송신한 정보가 열차번호표시 지상장치로 수신한 뒤 이 데이터를 자동 진로설정 장치와 CTC역장 치로 송신하면서 관제설비까지 인지하는 시스템이다. 결국 연동장치를 통해 선로의 방향을 변경함으로써 자동화된 선로 운행이 가능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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