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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 정보

열차종합제어장치(TCC)

by infor79 2021. 12. 23.

TCC는 원격제어장치를 통하여 관제사가 일정한 구간의 열차 운행상황을 직접 확인하고 신호기를 직접 제어하여 기관사에게 운전조건을 지시하는 방식이다. 이렇게 함으로써 운전관리의 신속, 정확을 기하고 또 동시에 신호기를 한 곳에서 관제사가 직접 제어하거나 컴퓨터 시스템에 의해 자동으로 제어하여 진로설정의 간소화, 열차 운행 정보의 전산화, 열차 운행 효율의 향상 등의 효과가 있다.

 

TTC의 기능

TTC장치는 열차 운행을 종합적으로 관리하는 설비로서 주요 기능은 다음과 같다.

  1. 필요한 열차 diagam을 작성한다.
  2. 열차의 진로를 제어한다.
  3. 열차의 diagram을 변경한다.
  4. 열차 diagram 안내정보 및 역의 상태를 모니터 한다.
  5. 운전 계통을 감시한다.
  6. 운행열차를 추적해서 LDP에 표시하고 모니터 한다.
  7. 각종 고장정보를 모니터 한다.

 

TTC의 구성

열차 종합 제어장치의 설비는 종합 관제실에 설치되어 있으며 관제실에는 컴퓨터 장치와 표시반, 제어용 콘솔, 데이터 전송장치(DTS) 및 전원설비가 설치되어 있다.

  1. 표시반 : 모자이크 구조로 된 대형 표시반은 관제사가 본선의 전 구간 열차 운행 감시와 제어를 하는데 용이하며 전 구간을 집약해서 열차 안전운행의 흐름을 한눈에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표시반에는 열차 점유상태, 진로, 신호기, 선로전환기, 신호 전원 상태 및 운행열차번호를 나타낸다. 컴퓨터 장치는 현장의 열차 운행정보를 집약 분석하여 표시반 및 칼라 CRT에 그 정보를 표시하게 하고 관제사의 제어정보를 프로그램에 의한 로직 처리로 현장의 열차 진로를 제어한다. 평상시에는 컴퓨터에 의해 자동 처리되며 관제사에 의해 수동취급도 가능하다.
  2. 제어용 콘솔 : 제어용 콘솔은 열차 운행 제어반과 관제실 표시반 그리고 신호, 통신설비를 감시하는 신호관제 표시반, 통신 관제 표시반으로 구성된다. 제어반은 "dual op" 또는 "single up"의 제어키를 사용하여 한 명이나 두 명의 관제사가 본선을 제어하도록 되어 있고 "single op"모드에서는 관제사 1명이 본선 전체를 운전 제어하며 "dual op"는 관제사 2명이 제어 영역을 분할하여 서로 중복이 없도록 해서 본선을 제어할 수 있다.

 

데이터 전송장치

DTS장치는 관제실 장치와 현장기기 간의 정보교환을 해주는 것으로 최신 전자부품을 사용하여 신뢰성이 높다. 열차 운행 종합 제어장치의 운용방식은 TTC방식, CTC방식, Local 방식으로 운용한다.

  1. TTC 방식 : 열차의 운전 제어 및 감시, 운행관리가 2중의 설비로 구성된 TTC 컴퓨터의 계획된 프로그램에 의하여 수행한다.
  2. CTC 방식 : TTC 방식을 사용할 수 없을 때 단순히 중앙에서 집중제어 및 표시만 가능한 것으로 base시스템에 의하여 유지된다. 이 방식은 제어반 키보드에 의한 제어와 대형 표시반에 의한 열차 점유 상황 등을 감시한다.
  3. Local 방식 : 이 방식은 관제실과 현장이 분리된 것으로서 현장의 역제 어반에 의한 단독 제어를 말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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