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현대 정보

BTS 빌보드 '버터'

by infor79 2021. 12. 4.

BTS
BTS

BTS의 빌보드

지난 7일 방탄소년단의 신곡 '버터'가 빌보드 핫 100에서 지난주에 이어 2주 연속 1위를 기록하였습니다. 그런데 우리나라에선 매우 흔하게 볼 수 있는 2주 연속 1위라는 기록이 의외로 미국에선 뉴스에까지 나올 정도로 엄청난 기록으로 수많은 빌보드는 BTS가 발매 첫 주부터 핫 100에 진입하자 1위에 오른 '핫샷'데뷔를 했으며 이는 빌보드 62년 역사를 통틀어서 핫 100 1위로 차트에 단숨에 진입한 곡은 54곡뿐이고, 심지어 이 중에서도 2주 연속 1위를 차지한 노래는 겨우 23곡에 불과하다며 BTS의 엄청난 활약상을 보도하였는데요. 심지어 빌보드 역사상 핫샷 데뷔곡이 3곡 이상인 가수는 지금까지 머라이어 케리, 테일러 스위프트, 저스틴 비버, 아리아나 그란데 등 세계 정상급 팝스타 중 단 6명에 불과했습니다. 게다가 앞선 가수들은 모두 솔로 가수로써의 기록이라 밴드로써는 처엄으로 BTS가 여 오감스러운 명단에 이름을 올린 것인데요. 이것은 영국의 전설적인 밴드 '비틀스'도 이루지 못한 전무후무한 기록입니다. 서구권 언론에선 그동안 BTS를 '비틀스'에 비교하곤 했는데, 이제는 단순한 비교뿐만이 아닌 실제로 그들을 뛰어넘기 시작한 기록들과 인지도는 그러한 영광스러운 비교에 충분히 걸맞은 BTS의 위치를 재확인시켜주고 있습니다.

 

게다가 빌보드도 놀란 BTS의 영향력은 음악계뿐만이 아니었는데요. 최근 전 세계의 맥도널드 매장은 BTS를 상징하는 보라색으로 물들고 있고, 수많은 해외 팬들은 BTS세트의 포장지로 굿즈 만들기 열풍까지 불고 있습니다. 게다가 이 BTS세트의 포장지와 소스가 전 세계 중고사이트와 경매사이트에서 엄청난 가격을 호가하며 되팔리고 있다고 하는데요. 단순하게 BTS세트를 담아주는 이 맥도널드 봉투에는 이베이에서 1999달러, 한화 223만 원에 거래되기도 할 정도였습니다. 또한 얼마 전 9일부터 인도네시아에서 BTS세트를 판매하기 시작하자 인도네시아에 있는 전체 맥도널드 매장에 배당 기사들이 몰려 인산인해를 이뤘는데요. 현재 인도네시아의 코로나 상황은 확진자가 7천 명 정대에 육박하고 잇는 상황이라 배달어플을 통해 구매하다 보니 이러한 상황이 펼쳐진 것이죠. 결국 이처럼 맥도널드의 매장 안뿐만 아니라 매장의 박에도 초록 옷을 입은 배달기사들이 장사진을 이루고 있는 상황입니다. 심지어 이마저도 물량이 충분하지 않아 엄청난 기다림을 뚫고 구매에 성공한 이들은 구 손을 번쩍 들며 환호성을 지르기도 했죠. 하지만 현재 심각한 코로나 상황 때문에 배달을 이용한다는 취지와 달리 이렇듯 BTS의 엄청난 인기에 맥도널드 매장에 배달기사들이 장사진을 이루자 오히려 집단감염 사태가 더욱 커지게 되는 것 아니냐는 우려가 제기되자 결국 인도네시아에서는 최소 10여 개의 매장이 임시 휴업을 하게 되었다고 전해지고 있습니다. BTS의 엄청난 인기로 인해 맥도널드 매장들이 문을 닫게 되어버린 것이죠.

 

쇠 젓가락의 흥행

게다가 BTS는 맥도널드뿐만이 아니라 한국의 식문화까지 전 세계에 전파하고 있었는데요. 재미있겠도 BTS의 멤버들이 의도치 않게 한국의 '젓가락'문화를 전파하고 있었던 것이었죠. 젓가락은 3000년 전부터 동아시아권에서 사용해왔는데 주로 한국, 중국, 일본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자칫 유사해 보이는 젓가락 문화라 해도 현재 BTS로 인해 전 세계가 주목하고 있던 것은 바로 '한국식'젓가락 문화였는데요. 그릇에 입을 가까이 대고 젓가락으로 떠먹는 형태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반면 우리나라는 젓가락만 움직여 반찬을 먹고 심지어 밥까지 젓가락으로 먹기도 하죠. 즉, 우리나라의 젓가락 사용이 다른 나라들보다 섬세하고 기술적이라고 할 수 있는데요.

 

게다가 한국은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쇠 젓가락을 사용하는 나라입니다. 한국이 쇠 젓가락을 사용하게 된 것은 기원전 18년 전에 발견된 백제 왕실 유물에서부터 그 흔적을 찾아볼 수 있을 만큼 오래되었습니다. 쇠 재질은 나무보다 내구성이 강해서 오래가며 세균이 잘 번식하지 않고 매우 위성적이죠. 실제로 외국 쇼핑몰에서 판매되는 한국식 쇠 젓가락을 구입한 일본인들은 "나무젓가락은 금방 닳는데, 이건 오래 사용할 수 있어 좋다" "일본의 나무젓가락은 금세 곰팡이가 스는데 쇠 젓가락은 매우 위성적이다" 등의 이유로 똑같은 젓가락 문화권에 속한 일본에도 자신들만의 전통적인 젓가락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최근에는 한국식 쇠 젓가락을 선호 난 분위기가 일고 있습니다.

'현대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일본의 독도 도발  (0) 2021.12.04
BTS의 영향력  (0) 2021.12.04
AZ외교의 의미  (0) 2021.12.04
대만의 코로나 상황  (0) 2021.12.04
일본 올림픽 방역의 사면초가  (0) 2021.12.03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