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격증 정보

요양보호사 급여 실수령액 (재가급여 vs 시설급여)

by infor79 2023. 3. 24.

실버산업이 발전하면서 요양보호사에 대한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요양보호사 급여기준, 재가급여vs시설급여 비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목차>

1. 재가급여 vs 시설급여
2. 방문 요양보호사
3. 가족 요양보호사
4. 시설근무 요양보호사

요양보호사-급여
요양보호사 급여

요양보호사 급여 기준은 3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1. 방문 요양보호사
    • 재가 요양 보호사로서 돌봄이 가능하며, 보호사를 필요로 하는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며 일손을 돕고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2. 가족 요양보호사
    • 본인 가족을 돌보며 가족요양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3. 시설근무 요양보호사
    • 요양원, 복지센터, 보호센터 등의 복지 근무 시설에 취업하여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1. 재가급여 vs 시설급여

요양보호사 월급의 경우 재가급여와 시설급여 차이에 의해 급여가 달라질 수 있습니다.

시간당 급여 차이로 비교한다면 재가급여보다 시설급여가 조금 더 높게 측정될 수 있으며, 재가급여와 시설급여의 차이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재가급여
    • 요양보호사가 수급자의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여 간호, 보호 등의 도움을 지원
  2. 시설급여
    • 노인요양시설, 요양공동시설, 요양원 등의 기관의 시설로 출근하여 간호, 보호 등의 도움을 지원

또한, 재가급여, 시설급여 외에도 지자체 운영, 법인 운영, 개인 운영 세 가지로 분류될 수 있습니다. 평균적으로 지자체 운영, 법인 운영, 개인 운영 순서로 급여가 높게 측정되어 있습니다.

 

보통, 수급자의 가정으로 직접 방문하는 재가급여 같은 경우 요양보호사 입장에서 시간당 평균 금액이 정확히 측정된 것이 아니기 때문에, 최저시급 기준으로 추가 항목을 계산하여 계약하시길 권장합니다.

 

 

 2. 방문 요양보호사 급여

 

일손을 필요로 하는 가정에 직접 방문하여 돌봄 업무를 수행하는 형태로서, 재가 센터에 등록 후 업무를 할 수도 있습니다.

 

최저시급 적용 시 시급은 12,000원 으로 정도로 생각할 수 있으며 출퇴근 거리, 업무강도, 특수 형태 등을 고려하여 추가적인 시급이 증가될 수 있습니다. (요양보호사 입장에서 근무 상황에 맞춰 추가적인 급여를 요구할 수 있으며, 고용자와의 원만한 협의가 필요한 상황입니다.)

 

 

 3. 가족 요양보호사 급여

본인의 가족을 직업 돌보고자 요양호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경우입니다. 

 

가족요양급여는 무한정으로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며, 가족 요양보호사로서 일할 수 있는 시간은 정해져 있습니다.

  1. 1일 60분, 한 달 최대 20일 기준
    • 기준 실 수령액은 30~40만 원 정도이며, 대부분의 사람들이 이 기준에 속한다 볼 수 있습니다.
  2. 1일 90분, 한 달 최대 20일 기준
    • 기준 실 수령액은 70~80만 원 정도이며, 65세 이상의 가족이나 배우자를 돌보거나, 치매 등의 특별한 사유가 있을 경우 가능합니다.

 

 

가족요양보호사 근무시간과 수당
30분 이상 15,430원
60분 이상 22,380원
90분 이상 30,170원
120분 이상 38,390원
150분 이상 44,770원
180분 이상 50,400원
210분 이상 56,170원
240분 이상 61,950원

 위의 표는 재가 센터에서 지급하는 추가수당 금액으로서, 90분 기준 30,170원일 경우라도 본인부담금 공제 및 재가센터 관리 유지비, 각종 세금 등이 차감될 수 있습니다.

 

보통 재가센터의 경우 정부에서 특별한 지원 없이 운영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때문에 재가센터 입장에서도 요양보호사의 각종 유지비 납부 없이 운영하기는 어려운 현실입니다.

 

지난 상황에서 요양보호사들 입장에서 재가센터를 거치지 않고 국가 즉, 공단에서 직접 요양비 전액을 지급해 달라는 입장을 표현하기도 했지만, 정부에서는 특별한 대책이나 대답을 내놓은 것은 아닙니다. 

 

즉, 요양보호사 입장에서는 본인에게 합리적인 재가센터를 알아보고, 그 급여가 합리적인지 혹은 믿을 수 있는 센터가 맞는지 등 다양한 상황을 고려해 선택하시길 권장드립니다.

 

 

 4. 시설근무 요양보호사 급여

시설근무 요양보호사는 노인복지시설, 주간보호센터, 요양원 등의 시설에 근무하는 요양보호사로서 200 ~ 230만 원 정도의 급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간보호센터의 경우 현재 최저시급 기준으로 월급이 측정될 것이며, 요양원의 경우 이보다 20만 원 정도 더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추가 근무시간이나 기타 각종 수당 등은 제외된 금액으로서 실제 수령받은 급여는 이보다 더 많을 수 있습니다.

 

위 알려드린 금액은 평균 최저 금액으로서 지역이나, 시설의 규모 등에 따라 차이는 조금씩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